top of page
"만약 인류가 지구상의 다른 생명체보다 우월하다면, 다른 생명체들의 희생 없이 인간 스스로 그 치유 방법을 찾아내어 오히려 그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If mankind is superior to other life forms on earth, shouldn't humans find their own way of healing and offer it to them without sacrificing other life forms?"

     “사람의 생체와 작용 메커니즘이 비슷하기 때문에 실험을 한다면 왜 그들도 사람과 같은 인지와 감성이 있음을 간과하는 것일까요?” 저의 이 간단한 질문에 명쾌하게 대답하는 과학자를 단 한 명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어진 다음 의견에 동의 하는 많은 과학자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인류가 지구상의 다른 생명체보다 우월하다면, 다른 생명체들의 희생 없이 인간 스스로 그 치유 방법을 찾아내어 그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인류는 평등한 가치관을 기본으로 다른 생명체들의 기본권리를 존중해야만 합니다. 특히, 생명과학 및 의약학 분야에서 희생 되고 있는 수많은 실험생명체들에 대해 보다 진지하고도 깊이 있게 재고되어야 합니다. 미생물, 꼬마선충, 초파리, 제브라 피쉬, 마우스, 토끼, 강아지, 돼지 그리고 침팬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의 생체실험 (in vivo experiment)을 통해 치료방법 및 약물개발 그리고 나아가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그것은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생명현상이 그들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약물이 개발되는 과정을 들여다 보면, 특정 질환을 치료 할 수 있는 치료제 후보물질을 살아 있는 생명체의 작은 단위인 세포로부터 순차적으로 마우스나 침팬지 와 같은 고등생물 실험을 통해 약물의 효능과 안전성을 테스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임상 실험을 통과한 물질을 최종적으로 사람들에게 ‘임상실험 3단계’을 거쳐 최종 사람들에게 치료제로서 시판이 됩니다.

     

      이는 전적으로 사람중심적인 가치관에 기본을 둔 접근방법입니다. 인간의 생명연장과 질병극복을 위해 다른 종의 생명을 앗아가고 실험이 과연 보편 타당한 합리적인 방법인가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이 불편한 진실에 늘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생명, 의, 약학 연구분야 과학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보거나 주변으로부터 이와 같은 뉘앙스의 얘기들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과학체계의 근본인 인과론적 (cause and effect rule) 관점 그리고 세계 곳곳에 벌어지는 현상들의 상호관계와 그 영향력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은 이미 많이 성숙되어있습니다. 같은 선상에서 유기물로 (구조의 기본골격으로 탄소 원자를 갖는 화합물) 구성된 우리 생명체들은 서로 모두가 직간접적으로 연결 되어 있다는 것은 너무나 명확할 것입니다. 다른 생명체에 대한 불평등적 시각과 행동이 마침내는 인류에게 해로운 결과를 초래 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BTS_logo.png

   BTS의 궁극적 목표는 다른 생명체의 희생없이 인류 스스로 치유 방법을 찾는 치료제표적검증 표준법과 기술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BTS는 생명에 대한 보편적 평등성을 기반으로 수준높은 정신과 기술력으로 보다 가치 있는 우리 인류의 생명연장으로 이어지는 다리가 될 미래 생명공학기업입니다.

 The ultimate goal of BTS is to implement therapeutic target verification and standard techniques to find ways for humankind to heal without sacrificing other life. BTS is a future life science company that will be a bridge to the life prolongation of more valuable human beings created with high spirit and technology based on universal equality of life.

BTS.png
bottom of page